십자군전쟁의 결과이다. 십자군전쟁으로 인해 발생한 동서교류로 말미암아 당시 유럽사회에 일어난 여러 가지 사회 변혁을 1. 르네상스의 태동, 2. 의식주의 변화, 3. 봉건사회의 붕괴 세 부분으로 나누어 기술하고 그에 따른 정치, 경제적 변화와 예술과 사상, 과학의 변화 및 발전을 다룬 후 결론을 도
유럽에 연금술의 형태로 전해진다. 보통 al-로 시작하는 많은 것들(algebra, alchole, alkali)이 이슬람으로부터 전해진 것이다.
또 ‘0’이 유럽에 전파되었으며, 철학이 발달하고, 동서양의 예술이 융합되었다.
이슬람이 유럽에 대한 관심을 버리고 내치에 신경을 쓰는 사이 유럽에서는 기독교가 부활한다.
십자군 원정(1202년~1204년)
이노센티우스 3세가 주도를 하여 이슬람 세력의 본거지인 이집트의 공략하려한 전쟁이 4차 전쟁이다. 전쟁에 동원된 군사들의 수송을 베네치아에게 맡겼으나 원래 3만5천 여 명의 십자군이 집결되기로 하였으나 정작 모인 군대의 수는 1만 1천 여 명만 모였을 뿐만 아니라
유럽수학의 고전<유클리드 원론>에서 ‘정의’란 어떤 것의 본질을 말로 나타내는 명제라 한 것에서 사물에 대한 본질을 철학적으로 고민했음을 알 수 있다. 이 ‘증명의 정신’은 모든 존재의 본질을 규명한다는 ‘존재론’적인 사고방식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다. 이 시기에 思惟(사유=논리적인 사
서론
1.동기
사실상 역사와 기독교는 서로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기독교 신앙은 넓게 말해서 실제적인 역사적 사건들 위에 근거하고 있다. 이 때문에 기독교 사관은 인간의 과거를 더욱 잘 이해할 수 있게끔 할 수 있다고 본다. 즉 기독교와 역사와의 관계를 반성해봄으로써 다른 시각으로 과
, 중동과 같은 지역은 배경지식이 많지 않아 이해가 쉽지 않았지만 현재와 같이 미·중분쟁, 북한이슈, 일본과의 영토분쟁 등 현안 있는 우리 국민이 읽어 봄직한 좋은 책인 듯 하다.
인상 깊었던 「문장」
“우리의 삶은 언제나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땅>에 의해 형성돼 왔다..”
- 책 속에서 -
발전의 상황을 알아본다. 그래서 대전 발발 직전에 중동지역에 존재하던 두 국가, 오스만 제국을 다루게 된다.
다음으로 2. 대전 중의 오스만 제국에 대해 다루면서 오스만 제국이 대전이 발발하고 독일과 동맹을 이루어 어떻게 전쟁을 수행해 나가는 지와 더불어 3. 대전 중의 연합국 측의 유럽 열강들
서양을 잇는 다리가 되었다. 다시 말해 중동의 역사가 곧 세계의 역사인 셈이다. 이와 같은 중동의 중요성은 19세기 오스만 제국의 붕괴로 지역 국가들 대부분이 유럽 식민지로 전락함에 따라 한 동안 잊혀 지기도 했다. 그러나 역사적, 종교적, 민족적 갈등이 복잡하게 얽힌 갈등과 모순이 폭발하여 결
서양 세력의 강타는 얼마 남지 않은 자의식마저 날려버렸고, 이데올로기의 갈등은 전쟁을 촉발시키고 산업화는 우리가 도달해야 할 목표가 되었다. 그 결과 우리의 전통적인 농경사회는 산업사회로 변모하기 시작했고 선진 외국의 물질주의적인 문물이 우리 사회에 쏟아져 들어옴으로 인해서 우리 사
서양 세력의 강타는 얼마 남지 않은 자의식마저 날려버렸고, 이데올로기의 갈등은 전쟁을 촉발시키고 산업화는 우리가 도달해야 할 목표가 되었다. 그 결과 우리의 전통적인 농경사회는 산업사회로 변모하기 시작했고 선진 외국의 물질주의적인 문물이 우리 사회에 쏟아져 들어옴으로 인해서 우리 사